동작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벼룩시장 소식이벤트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각종 언론에 보도된 벼룩시장의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직장인, 현재 직업에 ‘만족’하지만 역시 중요한 것은 ‘돈’ 2018.08.10

제목 없음

 

직장인 10명 중 6명은 본인의 직업에 만족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디어윌(대표 장영보)이 운영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694명을 대상으로 직업 만족도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62.5%가 본인의 직업에 만족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한 직장인은 37.5%였다.

 

자신의 직업에 만족을 한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내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어서’(31%)1위로 꼽았다. 이어 일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어서’(22.7%), ‘주위에서 인정받는 직업이라서(16.3%)’, ‘열심히 한 만큼 보상(연봉, 성과급, 승진 등) 받을 수 있어서’(16.3%),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직업이라서’(13.8%) 순이었다.

 

반면 직업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한 직장인의 가장 큰 이유는 열심히 해도 돌아오는 것이 없어서(연봉, 성과급, 승진)’(36.9%)였다. 다음으로 하고 싶었던 일이 아닌 어쩌다 보니 하게 된 일이라서’(35.2%), ‘비전이 없는 일이라서’(16.4%), ‘적성에 맞지 않아서’(9%), ‘사회적 평판이 좋지않은 직업이라서’(2.5%)라고 답했다.

 

현재 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취업 준비중 우연히 기회가 생겨서37.2%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업이라서’(23.4%),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9.8%), 전망이 밝은 분야인 것 같아서‘(9.5%), ‘어렸을 때부터 하고 싶었던 일이라서’(8.6%), ‘이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있어서’(5.8%), ‘사회적으로 인식이 좋은 직업이라서’(3.1%) 등이 있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자신의 직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응답자의 70.5%직업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 보람 등 자기 만족도 중요하다고 말했으며 29.5%직업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일 뿐 다른 의미는 없다고 응답하며 단순히 직업을 돈벌이 수단으로 인식하기 보다는 일 자체가 주는 성취감과 사회적 유대감 등 자기 만족도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과반수 이상의 직장인들이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면 현재 직업도 포기할 의향이 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응답자의 59.1%는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면 현재 직업을 포기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21.8%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더 많은 돈을 받아도 현재 직업을 포기할 의향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19.1%에 불과했다.

 

특히 본인의 직업에 만족한다고 답한 응답자 중 41.9%가 돈을 더 받을 수 있다면 현재 직업을 포기할 의향이 있다고 답해 상당수의 직장인에게 직업에 대한 이상과 경제적인 현실의 괴리는 크게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