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벼룩시장 -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벼룩시장 소식이벤트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각종 언론에 보도된 벼룩시장의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에 도움 되는 자격증 2017.02.08

제목 없음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구직활동에 나서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최인녕)이 자사 사이트에 등록된 개인 회원들을 분석한 결과 30~50대 회원층이 전체의 70.6%를 차지했다. 이 중 여성 회원이 41%,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그러나 요즘처럼 사회 전반적으로 취업률이 낮은 상황에서 경력단절 여성들의 재취업은 쉽지 않다. 여성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틈새 직업을 찾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벼룩시장구인구직에서는 여성들의 재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직업과 자격증을 소개한다.

 

진로체험 코디네이터

중학생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면서 다양한 분야의 진로체험이 이뤄지고 있다. 진로체험 코디네이터는 학교와 진로체험처 사이의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어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육아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진입하기 좋다. 학생들이 관심 있는 직업을 알아보고 기업이나 사업장을 발굴해 연결해 준다. 방문 예약 접수 및 스케줄링, 직업 멘토 매칭 등 제반 업무도 한다.

진로체험 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한 과정은 따로 없으나 기업체에서 근무했던 경험과 경력이 최소한의 요건이 될 수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 관련 단체에서 진로직업큐레이터, 직업큐레이터 등의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상담 분야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다면 도전해 볼 만하다.

 

SNS마케터

SNS마케터는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자연스럽게 제품을 광고한다. 소셜미디어 매니저로 불리기도 한다.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 활동을 지원하는 일이라 현재의 트렌드와 인터넷 환경에 민감해야 한다. SNS 채널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 환경을 갖추고 컴퓨터만 있으면 가능하다. 재택근무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SNS 마케팅 활동은 파워블로거의 체험 리뷰나 특정 카페 등에서 이뤄지는 이벤트, 배너 광고 등으로, SNS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 경험이 있으면 유리하다.

온라인 마케팅은 각종 학원, 협회 등에서 민간 자격증을 발급해주고 있지만 공인된 것은 아니다. 자격증보다는 마케팅 활동 경험이 더 도움될 수 있다.

 

가정에코컨설턴트

가정에코 컨설턴트는 에너지 진단을 신청한 가정을 방문해 전기, 가스, 수도 등 에너지 사용 실태를 진단해 준다. 또 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재생에너지 추천, 에너지 효율 높은 가전제품 안내, 재활용 등 절감 방안을 제시한다.

에너지컨설턴트, 그린홈컨설턴트, 그린 코디, 그린홈닥터, CO2홈닥터 등으로도 불린다. 서울시, 부산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 홈에너지컨설턴트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가정에코컨설턴트는 프리랜서 형태로 활동한다. 맡은 세대 수와 활동 시간만큼 임금이 다른데 보통 1회 방문 시 2만 원 내외를 받는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와 녹색교육센터, 경기도 기후변화교육센터 등 관련 단체에서 홈에너지컨설턴트 양성 과정을 진행한다. 단 교육을 받으려면 환경 분야 자원활동가로 2년 이상 활동해야 한다.

 

박물관 해설사

박물관 해설사는 관람객들에게 전시된 소장품을 매개로 역사와 작품에 대한 분석 등 전문적인 설명을 해주는 직업이다. 도슨트라 불리며 관람 상황과 관람 대상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학력 조건은 없지만, 관련 전공이나 역사, 과학, 미술 등 교사경력을 우대하는 경우도 있다. 박물관 해설사 양성 교육을 이수하면 유리하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관광공사의 문화관광해설사가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이나 지역 문화정책과 및 재단, 문화 관련 시민단체, 여성인력개발센터, 새일센터 등에서 교육한다.

 

푸드스타일리스트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신문, 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음식들을 디자인하는 등 음식의 전반적인 스타일링을 담당한다. 외식산업의 발전과 함께 파티 플랜, 메뉴 개발 등 전문 기술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제빵기능사, 제과 기능사, 주조기능사, 화훼장식기능사(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등 국가공인 자격증이 있다.

사단법인 민간 자격증으로는 한국식 환경 디자인포럼의 푸드 코디네이터 2, 아동교육문화센터 등에서 시행하는 아동요리지도사, 요리치료사, 방과후지도사와 한국커피아카데미협의회가 시행하는 커피 바리스타가 있다.